

태반은 중국에서 B.C. 3세기경 상처에 바르는 약으로 이용됐으며, 피로, 해수, 도한, 유정, 음위 등 증상의 개선제로 사용된 기록도 있을 만큼 오래된 약재이다. 기원전 250년 경 진나라의 시황제가 불로장생의 묘약으로서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고, 唐代에 편찬된『 本草拾遺』에는‘人胞’‘, 胞衣’라고 명명하였다. 『본초강목』에‘紫河車’라는 명칭으로 기재된 이후로는 통상‘자하거’라는 약명으로 이용되고 있다.
자하거
자하거약침은 인체 태반을 가수분해하여 추출한 약침액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간장, 심장, 비장, 신장 경락에 작용하여 보음, 보정, 강장 등의 효능을 발휘한다. 태반은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며, 호르몬 조절과 면역 보호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조직이다.
현재 한의사가 사용하는 자하거약침은 식품의약품안전처(DMF 규정)에 의해 철저히 관리되며, 산모의 동의서와 감염 검사 결과가 첨부된 태반만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종 공정에서 고압멸균 과정을 거치고, 무균·무바이러스·광우병 부존 여부 등을 확인한 후에야 한의사에게 공급되므로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사용되고 있다.
출처: 약침학 교과서(Third Edition)

미용효과
미백작용, 보습작용, 조직대사의 촉진작용(피부 조직세포 대사를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함), 혈행 촉진작용(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영양의 보급이나 노폐물 제거를 원활히 함), 활성산소 제거작 (항산화작용), 항염증작용, 항알레르기작용, 면역 부활작용 등 다양한 작용이 피부의 문제에 대하여 서로 상승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감염작용
태반의 γ-globulin에는 홍역, 유행성 감기 등의 항체와 디프테리아 항독소 등이 들어있어, 홍역 등 전염병 예방에 유효하다고 추정된다. 단 이러한 성분들은 단백질에 속하여, 경구복용보다는 약침의 사용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interferon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도 유효하리라 추정된다.

저항력 증강작용
시험관 내에서는 자하거의 처리가 결핵균의 성장을 촉진했지만, 결핵을 유도한 mouse에서 자하거를 경구 복용시켰더니 결핵의 진행을 억제하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자하거가 생체의 저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호르몬 작용
태반은 생리학적으로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난소에 대한 작용은 적지만, 고환에 대해서는 흥분작용이 있다. 또한 자하거를 토끼에게 주사한 결과 흉선이나 비장, 자궁, 질, 유선 등의 발달이 촉진되었지만 뇌하수체, 부신, 췌장 등에는 영향이 없었다는 보고도 있다.

간기능 개선 및 조직 재생 촉진작용
콜라겐의 생성, 결합조직의 신생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세포의 증식재생을 높이며, 지방간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조직 검사에서도 간의 재생을 촉진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태반에 포함된 간세포 성장인자는 간뿐만 아니라 모든 장기의 세포가 괴사하는 것을 막아 회복·재생시킨다고 알려지고 있다. 동물실험에서도 간 질환 및 신장병, 당뇨병, 위궤양, 심근경색, 뇌경색, 폐 질환, 근 질환 등의 많은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성장촉진 작용
태반에는 생리작용이 강한 각종 성장인자가 존재하며, 그 작용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조직분화와 상처 및 감염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는 데 세포 간의 신호전달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같은 복잡한 신호전달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각종 성장인자와 사이토카인 및 호르몬 등이다. 이러한 인자들은 세포 증식을 촉진하거나 억제할 수 있으며, 목표세포의 분화를 유도하기도 한다.
자하거는 한의학적으로 氣를 補하고 血을 養한다.
益氣, 補精의 효과가 있으므로
身虛體弱, 虛榮咳喘, 盜汗, 遺精, 陽萎 등에 사용하며,
肺, 肝, 腎經에 入한다는 기록이 있다.
자하거 약침의 적응 질환

피부과 질환
- 아토피: 피부 염증과 가려움증 감소, 과민 면역 반응 조절
- 담마진: 두드러기 증상 완화와 알레르기 반응 억제
- 기미: 피부 재생 촉진시켜 멜라닌 색소 감소

이비인후과 질환
- 알레르기성 비염: 비강 내 염증 감소시키고 코막힘 완화 및 기도 개방

노화방지
- 갱년기 장애: 기분 변화 및 불면증 개선 및 열감 및 발한 완화
- 성기능 감퇴: 혈액 순환 개선으로 발기 기능 개선
- 무력감: 신체 기능 활성화 및 정신적 피로 회복
- 만성 피로: 에너지 및 체력 증진, 만성피로 해소
- 치매: 뇌 혈류 및 인지 기능 개선

호흡기 질환
- 기관지염: 항염·진해·거담 작용으로 기관지 염증 완화 및 기침과 가래 감소
- 천식: 호흡기 점막 회복으로 염증 부위 치유 및 기도 확장

부인과 질환
- 갱년기 장애: 불안 완화와 기분 변화 및 불면증 개선
- 생리불순: 호르몬 균형 회복으로 생리 주기 정상화
- 생리통: 자궁 혈액 순환 개선으로 통증 감소
- 불임: 자궁 및 난소 기능 강화시켜 임신 환경 개선

비뇨기 질환
- 전립선 비대: 전립선의 염증 감소, 배뇨 기능 회복
- 신장염: 신장 염증 치료, 감염 예방 및 회복 촉진
- 발기부전: 혈액순환 개선시켜 발기 기능 회복

소화기 질환
- 급·만성 간염: 태반 유래 성장인자가 손상된 간세포 회복을 도움
- 간경화: 손상된 간 조직 회복을 돕고 섬유화 진행을 억제
- 지방간, 위염: 지방 축적 방지, 염증 완화 및 위산 조절
- 위궤양: 위 점막 보호 및 재생 촉진

통증 질환
- 두통: 두통으로 인한 통증 감소 및 긴장성 두통 치료
- 요통: 디스크 및 관절 문제로 인한 통증 감소
- 퇴행성 관절염: 관절 통증 완화 및 관절의 영양 공급 증진
- 류마티스성 관절염: 자가면역 반응 억제, 관절 통증 감소

신경계 질환
- 대상포진: 바이러스 억제 및 회복 촉진
- 중풍 후유증: 손상된 신경 회복 및 기능 개선
- 말초신경염: 신경 재생 촉진으로 손상된 말초신경 회복

치과 질환
- 치루농증: 치통과 불편함 해소, 감염 예방 및 회복 촉진
- 치주병: 치아 및 치주 조직 강화시켜 치주 건강 증진

안과 질환
- 백내장: 수정체의 노화 및 손상 예방과 눈 건강 증진 및 영양 공급
- 알레르기 결막염: 결막 염증 치료 및 증상 완화와 알레르기 반응 억제

순환기 질환
- 부정맥: 심장 박동 안정화에 도움
- 고혈압: 혈관 확장 및 혈액순환 개선으로 혈압 안정화
- 저혈압: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저혈압 증상 완화
- 말초순환장애: 혈액순환을 개선해서 말초 혈관 확장 및 혈류 증가
임상사용법
내과 질환의 경우, 첫날은 1.0 ㎖ 이내에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한 경혈에 0.2 ㎖ 정도를 시술하며, 나머지는 주위 요혈에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한 경혈에 1.0 ㎖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다. 주 2회 시술을 원칙으로 하는데 완전흡수는 3일 정도 소요된다.
내과 질환과 부인과 질환에 탁월한 효과
자하거는 내과 및 부인과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약재로, 간 기능 개선, 혈액순환 촉진, 면역력 증진 등을 통해 만성 피로, 빈혈, 소화 장애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르몬 조절과 자궁 건강 증진 효과로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증상 완화 및 출산 후 회복을 돕습니다.
자하거 추출방법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태반추출물이 존재하지만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것과 돼지와 같은 동물의 태반에서 추출한 것이 자하거로 혼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약침에 사용되는 자하거는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것으로, 추출 전후에 간염 바이러스를 포함한 수종의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안전성 검사가 시행되어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태반주사제를 추출하는 방법은 용매추출법, 염산가수분해법, 산소분해법, 분자분획법 등 다양하기 때문에 제조방법에 따라 함유된 성분이 달라집니다.
출처: 약침학 교과서(Third Edition)
자하거 약침의 장점
- 빠른 흡수율로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피부 개선 등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생리활성 물질이 면역 기능을 높이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 중증 환자의 고용량 시술이 초기부터 가능합니다.
- 생리불순, 갱년기 증상 완화 및 출산 후 회복 도움을 줍니다.
- 콜라겐 합성 촉진으로 피부 탄력 증가 및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혈액순환 촉진으로 체력 회복 및 만성 피로 완화에 효과적 입니다.
- 불면증, 우울감, 신경쇠약 개선에 효과적 입니다.
- 식약처(DMF 규정) 관리하에 철저한 검사 후 사용됩니다.
자하거 시술 부위 및 방법
출처: 약침임상실습지침서(사단법인 약침학회)
(각 제목을 클릭하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견봉하점액낭염
설명: 견봉하 점액낭염은 견관절활동이 많을 때 어깨 주위의 근육이 움직이면서 윤활 역할을 하는 점액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척유약침
< 시술방법 >
견봉과 상완골 사이를 벌어지게 하기 위해 앉은 자세에서 팔을 옆구리에 붙이고, 견봉 외측 가장자리를 촉지한 다음 바로 그 밑에 시술한다. 견봉아래로 바늘을 천천히 자입하여 점액낭에 접근한 다음 약침을 시술한다.
극상근 건염
설명: 극상근건염(supraspinatus tendinitis)은 회전근개손상 중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으로 어깨관절의 반복적인 과 다사용으로 발생하며, 외전시 강한 통증이 발생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 시술방법 >
견우 (肩髃, LI15) 아래 부위에서 압통점을 찾는다. 앉은 자세에서 팔을 등 뒤로 45°정도 내회전 시키면, 견봉 (肩峰) 바로 전방에 아시혈 (阿是穴)을 촉지할 수 있는데, 이 부위를 찾아 약침을 시술한다.
요천추부 염좌
설명: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요부 근육의 좌상과 요부의 염좌를 말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어혈약침, 오공, BUM
< 시술방법 >
요양관 (腰陽關, GV3) 하단의 극돌기 (Spinous Process) 아래 압통점 (요추 5번과 천추 1번 사이)을 찾아 직자 (直刺) 한다.
외측상과염
설명: 팔 관절과 손목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팔꿈치 관절 주위에 생기는 통증을 말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어혈약침
< 시술방법 >
앙와위(仰臥位)에서 팔꿈치를 90°정도 굴곡시킨다. 곡지 (曲池, LI11) 바깥쪽에 위치한 외측상과부를 촉지하여 압 통점을 찾아 바늘을 수직으로 뼈에 닿을 때까지 자입한 뒤 약간 후퇴하여 약침을 시술한다.
손목 터널 증후군
설명: 손목 앞쪽의 수근관이 좁아지면 정중신경이 눌려서 정중신경 지배 영역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오공, 홍화, Sweet BV, 봉약침
< 시술방법 >
앙와위에서 손을 펴고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다. 대릉 (大陵, PC7) 부위에서 수장장근 (Palmaris Longus)의 척측 (尺側)을 따라 바늘을 자입하여 약침을 시술한다.
수족냉증
설명: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상태를 수족냉증이라고 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 시술방법 >
수족냉증과 같은 질환에 있어서 팔사혈 (八邪穴)・팔풍혈 (八風穴)에 시술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협착성 건초염
설명: 손목의 요측에서 요골과 후방 수근인대에 의해 형성되는 제1구획을 통과하는 장무지 외전건과 단무지외전건의 포 착성 건막염을 말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오공
< 시술방법 >
엄지손가락을 약간 굴곡 시키고 손목을 척골(尺骨)측으로 편위시킨 자세를 한 다음, 열결 (列缺, LU7)에서 압통점 을 찾는다. 이후 열결 (列缺, LU7)에서 주입기의 바늘을 평행으로 천천히 자입한 다음 약침을 시술한다. 또한 양계 (陽谿, LI5) 부위에서도 통증이 있다면 같이 시술한다.
방아쇠 손가락
설명: 손가락을 구부릴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지는 질환으로 손가락 신전시 걸리는 느낌이 발생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 시술방법 >
환자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뒤에, 손가락의 수근중수지골관절 (Carpometacarpal Joint, CMC) 위치를 확인한 다음 결절 (nodule) 부위의 아시혈을 찾는다. 원위부 (손가락 쪽)를 향해 약 45°의 각도로 압통이 있는 결절 약간 뒤에서 바늘을 천천히 자입한 다음 약침을 시술한다.
무릎 관절염
설명: 무릎 관절은 몸의 거의 모든 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손상이나 골관절염에 가장 취약한 관절로 해당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어혈약침
< 시술방법 >
앙와위에서 무릎을 완전 신전시킨다. 슬개골 내측면의 중간 부위에서 관절 사이로 바늘을 자입한다. 바늘을 천천히 자입하여 관절강 주위(內膝眼과 外膝眼)에서 약침을 시술한다.
아킬레스 건염
설명: 아킬레스건은 비복근과 가자미근의 원위부가 합쳐져 종골에 부착하며 이곳에서 발생한 염증성 질환이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어혈약침, 자하거
< 시술방법 >
복와위 (腹臥位) 자세에서 환측 (患側) 발을 부드럽게 족배굴곡 (Dorsiflexion) 시킨다. 비복근의 종골 부착부와 종 아리 근육쪽 방향으로 5 ㎝ 이내의 근건접합부(Musculotendinous Junction)에서 아시혈을 찾는다. 아시혈에서 直刺로 약침을 시술한다.
족저근막염
설명: 직접적이고 반복적인 충격이 발뒤꿈치에 가해져 생긴 족저근막의 염증을 말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어혈약침, 오공, 홍화
< 시술방법 >
복와위에서 족배굴곡 (Dorsiflexion)시킨 상태에서 족저 종골의 경계면을 촉지한다. 종골 경계면에서 아시혈을 찾 아 종골을 향해 45°각도로, 종골 중심을 향해 내측 45°각도로 바늘을 천천히 자입한다. 바늘이 종골에 닿으면 약간 후퇴하여 약침을 시술한다.
전거비인대 염좌
설명: 전거비인대는 비골과 거골을 이어주는 전방인대로 해당부위에 염좌가 발생한 질환이다.
< 약침 약물 선택 >
Sweet BV, 봉약침, 소염약침, 어혈약침, 자하거
< 시술방법 >
구허 (丘墟, GB40) 부위에서 압통점을 촉지하여 아시혈을 찾는다.
압통점에서 비골을 향해 바늘을 천천히 자입하여 약침을 시술한다.
비염
설명: 영향, 관료, 비익혈에 약침을 시술한다. 비색 증상이 심할 경우 BUM이 효과적이지만, 영유아의 경우 피부자극 및 심한 통증이 있으므로 유의한다. 비강내 네블라이져를 활용해도 좋다.
< 약침 약물 선택 >
자하거
이명
설명: 이명 실증은 BUM, 이명 허증은 자하거, 녹용약침을 사용한다. 측두동맥 (temporalis artery)을 촉지한 후, 동맥을 피해서 이문, 청궁, 청회혈위의 요함처를 찾아 약침을 자입한다.
< 약침 약물 선택 >
자하거
※시술 시 주의사항※
자하거약침은 이종단백질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일부의 환자에서 시술 부위에 가벼운 소양감이나 약간의 부종, 동통 등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반응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는 다른 약침으로 대체하거나 환자의 동의를 구한 후 계속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침의 새로운 기준, AJ탕전원에서 시작됩니다”
AJ탕전원(약침)